본문 바로가기
J의 실무 노트/J의 포토샵 노트

포토샵을 활용해 이미지(jpg,png)파일 용량 줄이기

by 에이정 2021. 10. 15.
반응형

인테리어 회사에서 일을 하다 보면 업무상 이미지(jpg나 png) 파일이나 제안서를 발송할 일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때 용량이 크면 발송을 할 수 없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포토샵을 활용해 이미지 파일의 용량을 낮추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이미지 크기를 줄여 용량 낮추기

 

이미지 크기를 줄이는 방법은 PPT를 활용한 제안서 작업을 할 때 주로 사용하며 이미지를 일정 크기 이상 사용하지 않을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제안서를 A4 (210 x 297), 혹은 A3 (297 x 420) 용지로 출력하는데 이미지의 크기가 용지의 크기보다 크거나 원하는 크기에 비해 크다면 많은양의 용량을 차지하게됩니다.

 

이때 PPT등 프로그램내에서 용량을 줄여도 되지만 그럴 경우 용량은 줄어들지 않고 크기만 줄어들 것입니다. 한 번만 열어서 사용하고 말 파일이라면 용량이 커도 상관없지만 만일 포트폴리오와 같이 작업 기간이 오래 걸리고 자주 사용해야 하는 파일일 경우 용량이 너무 크면 작업하는데 불편하기 때문에 반드시 이미지 크기를 줄여서 작업을 해야 합니다. 

 

어두운 바탕의 포토샵 이미지에 작업창 배너를 활용해 사진 파일의 이미지 크기를 조절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는 이미지
포토샵 이미지 > 이미지 크기 (ALT+CTRL+I)

우선 첫 번째로 좌측 상단의 이미지(image)에서 이미지 크기를 클릭합니다. 

포토샵의 이미지크기 조정 배너_ 회색 배너창에 빨간색 선으로 중요 부분을 가르키고 있는 이미지.
이미지 크기(ALT+CTRL+I)를 누르면 나오는 베너창

이미지 크기를 클릭하면 위의 이미지처럼 베너가 뜹니다. 첫 번째 네모 안에는 픽셀 치수와 픽셀의 수로 이미지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창이 있고 두 번째는 문서의 크기를 지정하는 창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픽셀 치수를 이용해 이미지를 늘리고 줄이는 방법입니다. 크게 픽셀과 퍼센트로 나뉘며 픽셀의 치수를 정확히 기입해 이미지 크기를 조절할 조절할 수 있습니다. 퍼센트는 백분율인데 처음 퍼센트로 바꾸면 숫자 '100'이 나옵니다. 여기서 나오는 '100'은 100%로 현재 이미지 크기가 100%이다 라는 것입니다. 이때 이미지를 줄이고 싶다면 100보다 낮은 숫자를 늘리고 싶다면 100보다 높은 치수를 적어주면 이미지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문서 크기는 해상도와 폭 높이를 작업자가 원하는 대로 설정하는 방식입니다. 해상도를 높일 때 많이 사용하는데 보통 200을 고정으로 하고 용량이 클 경우 최소 100으로 낮춰서 이미지 파일을 만듭니다. 밀리미터를 지정하는 방식은 잘 사용하지 않지만 주로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 이미지를 규격에 맞추기 위해 사용합니다. 

문서 크기를 다룰 때 주의할 점은 웬만해서는 비율 제한을 체크 해제하고 작업하면 이미지의 비율이 맞지 않을 수 있으니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추가로 포토샵의 이미지 크기는 사진을 고화질로 바꾸는 기능도 있는데 추후에 포스팅하겠습니다. 

 

2. 웹 전용으로 이미지 저장하기

 

포토샵으로 용량을 조절할 수 있는 두 번째 방법은 바로 웹 전용으로 파일을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이미지 파일이 웹 저장용으로 따로 있는 이유는 바로 로딩 속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검색을 하거나 사이트에 접속할 때마다 우리는 로딩이라는 것을 합니다. 로딩은 사이트를 화면에 띄우기 전 읽어 들이는 것을 말하는데 이때 이미지 파일이나 그래픽 작업 한 그래픽의 용량이 너무 클 경우 로딩 속도를 매우 느리게 만듭니다. 

 

이때 웹용으로 파일을 저장할 경우 로딩 속도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원활한 작업을 할 수 있게 합니다. 보통의 경우는 회사 홈페이지에 포트폴리오를 올릴 때 사용하지만, 포트폴리오 작업이나 제안서 이미지를 만들 때에도 웹 전용으로 저장된 파일을 사용합니다. 

어두운 바탕에 포토샵 이미지에 포토샵 작업창 배너를 활용해 웹용으로 저장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사진.
파일 > 웹용으로 저장 클릭 (단축키 ALT+CTRL+SHIFT+S)

단축키나 메뉴바를 활용해 웹용으로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의 이미지와 같은 창이 열립니다. 

웹용으로 저장하기 배너_ 중요 부분 옆에 숫자로 표기해 작업 순서를 나타내고 있다.
웹용으로 저장 배너

웹용으로 저장 배너가 열리면 우리는 가장 처음으로 미리 보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리 보기에서는 내가 지정한 품질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1) 사진 파일 설정

각각 사진 파일의 형식을 지정하는 배너
사진 파일을 설정하는 창

1번에 해당되는 내용으로 사진 파일을 GIF, JPG, PNG 파일로 만들 때 사용하는 창입니다. 왼쪽에 있는 창에서는 포괄적으로 이미지 파일의 파일 형식을 바꿀 수 있는 창이고 오른쪽의 사전 설정에 들어가면 파일 형식과 더불어 파일의 품질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2) 품질 설정 

 

진의 품질(퀄리티)을 조절할 때 사용합니다. 0~100까지 백분율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작업할 때 100에 가까이 지정해놓고 사용하면 좋지만 용량이 드라마틱하게 줄어드는지 않습니다. 때문에 저는 60~80 정도로 사용하며 평균적으로 70에 맞춰 놓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3) 미리 보기 

미리 보기는 형식, 치수, 크기(용량), 설정과 이미지 파일이 웹 페이지에 올라갔을 때의 코드를 확일 할 수 있는 창입니다. 사진의 형식이나 용량은 미리 보기 위의 표시에서도 확인할 수 있지만 웹에 올라갔을 때 어떤 형식으로 올라가는지 마지막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 파일의 형식을 결정하고 퀄리티를 확인한 후 용량까지 확인했다면 저장을 통해 원하는 경로로 저장을 하면 됩니다. 작업을 모두 마치면 아래의 이미지처럼 이미지 파일의 용량이 줄어든 것을 확일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파일의 용량이 낮아진 모습

이번 포스팅에서는 포토샵을 통해 이미지 파일의 용량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야근이 많아져 글을 올리는 것이 어렵지만 다음 포스팅은 좀 더 알찬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