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의 필기노트

핀터레스트로 쉽게 인테리어 이미지 찾고 저장하기

by 에이정 2021. 7. 24.
반응형

인테리어를 의뢰하거나 셀프 인테리어를 진행하면서 첫 번째로 정하는 것은 공간의 콘셉트입니다. 셀프 인테리어와 같이 혼자서 작업을 하면 굳이 이미지를 찾지 않아도 되지만, 대부분의 작업은 클라이언트와 디자이너 간의 협업인 만큼 이미지 제안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평수가 적거나 각 공간에 콘셉트가 명확하다면 굳이 레퍼런스를 찾지 않아도 멋진 공간을 연출할 수 있지만 각실의 사용 목적이 다르고 계획하는 공간의 평수가 넓다면 레퍼런스 없이 연출한다는 것은 상당히 힘든 일인데요. 

레퍼런스 이미지는 디자이너의 일을 수월하게 만들어주는 훌륭한 수단입니다. 

핀터레스트 첫 화면(출처 'pinterest')

오늘 포스팅에서는 '핀터레스트'라는 사이트를 통해 이미지를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핀터레스트란?

핀터레스트는 고정한다는 뜻'핀'(Pin)과 관심사라는 뜻을 가진 '인터레스트'(Interest)의 합성어로 나의 관심사를 콕 집어 저장한다는 뜻과 더불어 게시물을 포스팅해 페이스 북, 트위터 등 소셜 네트워크와 공유하는 이미지 기반에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입니다. 

흰색배경에-빨간마크가-돋보이는-핀터레스트-로그인창
핀터레스트 로그인 창 (출처 'pinterest')

여기서 주의할 점은 핀터레스트의 이미지를 사용하거나 보기 위해서는 반드시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저는 구글 아이디를 통해 로그인해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유는 회원 가입하기 쉬워서입니다.

 

또한 핀터레스트는 전 세계에서 사용이 되며, 현재 4억 5천 명이 넘게 사용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는 사이트입니다. 사용자가 많은 만큼 레퍼런스 자료도 다양하고 사용하는 언어 또한 다양합니다. 

 

 

 

 

 

2. 이미지 찾기

이미지를 찾는 방법은 바로 키워드를 통한 검색입니다. 

인테리어 이미지를 찾을 때는 '~interior'로 검색해 이미지를 찾는데요. 예를 들어 모던한 인테리어 이미지를 찾는 다면 검색창에 modern interior을 입력해 검색할 수 있습니다.

핀터레스트 검색화면(출처 'pinterest')

여기서 조금 더 원하는 이미지가 확실하다면 아래의 키워드를 누르거나 더 자세한 키워드를 입력해서 검색하시면 충분히 좋은 자료를 찾을 수 있는데요. 아래의 연관 키워드는 최근에 'modern interior'를 검색하고 검색한 '연관검색어'이기 때문에 좀 더 원하는 이미지를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각양각색의-인테리어이미지
핀터레스트에서 찾은 인테리어 이미지

인테리어에서 이미지는 주로 '레퍼런스 활용'이나 '디자인에 대한 근거'로 사용됩니다.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이 세세하면 디자이너의 입장에서는 작업에 참고할 사항이 많아 디자인 미팅 때 클라이언트의 만족도가 높아지지만 클라이언트의 요구조건이 '우드 금지', '모던한 콘셉트', '밝은 느낌'과 같은 광범위한 키워드를 제시한다면 디자이너 입장에서 클라이언트의 정확한 목표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것 입니다.

 

한가지 주의 할 부분은 레퍼런스 이미지는 어디까지나 참고사항일 뿐 레퍼런스 이미지의 사례를 공간에 적용할 수 있는지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레퍼런스에만 의존하게 된다면 개인의 역량이 성장하지 못하게 되는데요. 나중에는 새로운 것이 없는지 핀터레스트만 바라보고 의존하게 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으니 반드시 참고 자료로만 사용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핀터레스트로 이미지 찾는 방법과 핀터레스트를 소개하는 것을 포스팅했습니다. 다음에는 좀 더 알찬 포스팅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