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의 필기노트/J의 인테리어 꿀팁 노트

쉽게 알아보는 소방안전원 활용 방법 _ 인테리어 디자이너 TIP

by 에이정 2021. 7. 5.
반응형

안녕하세요 생각하는 J입니다. 

지난번에는 국가법령정보센터를 활용해 인테리어 관련 법령에 대해 알아보는 방법을 포스팅을 했습니다.

 

하지만 특정법을 두루뭉술하게 알고 있거나 특정 법 내용은 알지만 정확한 법령의 명칭을 모른다면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소방법에 대해 확인하면서 여러 번 비슷한 경험을 했었는데요. 그럴 때마다 소방업체나 소방서에 일일이 전화해서 확인을 했습니다.

처음 한 두 번은 업체 분들이나 소방관 분들도 괜찮아하셨지만, 잦은 전화가 오고 가면서 그분들도 상당히 곤란해하셨습니다. 그러면서 알려주셨던 사이트가 바로 소방안전원이라는 기관의 사이트입니다.

 

소방안전원-메인홈페이지
(출처 '소방안전원' 홈페이지)

간단히 소방안전원을 소개해드리자면 소방기술과 안전관리에 관한 교육 그리고 조사 연구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특히, 화재예방 등 국민의 안전 문화 향상을 위해 설립된 소방안전 전문기관인데요. 처음 들었을 때는 생소한 이름이었지만 지금은 업무시간을 줄여준 매우 고마운 이름으로 들립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제가 사이트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소방안전원-구글검색-첫번째키워드-홈페이지
(출처 '소방안전원' 홈페이지)

먼저 검색 엔진에 소방안전원이라고 검색하시거나 https://www.kfsi.or.kr/user/Main.do 링크에 들어가시면 아래 사진처럼 소방 안전원 사이트가 나옵니다.

 

소방안전원-홈페이지-첫번째-모습
소방안전원-메인홈페이지-들어가는-집모양의버튼-확대이미지
(출처 '소방안전원' 홈페이지)

 

위의 빨간 표시되어있는 버튼을 클릭하시면 사이트로 들어가실 수 있는데요 아래의 사진이 홈페이지 메인 화면입니다.

소방정보센터-소방관계법령-대국민캠페인
(출처 '소방안전원' 홈페이지)

 

최상단의 배너부터 아래의 메뉴들까지 다양한 정보가 있는데요. 저는 이중 최상단 세 번째에 있는 소방정보센터로 들어가겠습니다.

 

소방안전원-소방정보센터-소방관계법령
(출처 '소방안전원' 홈페이지)

위의 소방정보센터 탭을 클릭하면 위의 화면이 뜨는데 이중 한눈에 보이는 소방관계법령을 클릭하면 됩니다.

 

(출처 '소방안전원' 홈페이지)

내용을 보게 되면 소방 기본법부터 화재 예방 등등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가 많습니다.

하지만 일일이 알고 있기에는 내용이 너무 방대하고 만일 본인이 찾고 있는 법이 스프링클러, 완강기 등과 같이 특정 부분이라면 이 방대한 내용 안에서 또 어떻게 찾아야 할지 생각만 해도 막막한 상황이 아닐 수 없습니다.

 

(출처 '소방안전원' 홈페이지)

이때 좌측의 상단을 보면 국가화재안전기준이라는 탭이 하나 보이는데 이것을 클릭하면 아래처럼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게 됩니다.

 

소방안전원-소방정보센터-소방관계법령-국재화재안전기준
(출처 '소방안전원' 홈페이지)

다음과 같이 우리가 인테리어를 하면서 흔히 궁금해할 만한 스프링클러나 피난 기구, 유도등과 같은 키워드들이 하나하 나와있는데요 고시 버튼을 누르면 아래처럼 국가법령정보센터 홈페이지에 게재되어 있는 피난기구 관련 법령정보가 뜹니다.

(출처 '소방안전원' 홈페이지)

들어가서 하나하나 찾아보면 우리가 인테리어를 하면서 꼭 알아야 할 정보들이 있는데요.

이렇게 관련 법들을 세세하게 찾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법이 바뀌어도 당황하지 않고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한 가지 주의하실 점은 소방법의 경우 각 지자체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해당사항이 궁금하다면 관할 소방서나 인근 소방업체에 전화해서 물어봐도 됩니다.

 

 

하지만 전화 연결이 되지 않거나 제대로 된 답변을 듣지 못할 수 있는데요.

그럴 때는 J가 포스팅해놓은 쉽게 알아보는 국가법령정보센터 활용 방법(법령, 지자체법 찾는 방법)을 활용해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생각하는 J의 소방법 빨리 찾는 방법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분류 전체보기] - 쉽게 알아보는 국가법령정보센터 활용 방법 _ 인테리어 디자이너 TIP

 

쉽게 알아보는 국가법령정보센터 활용 방법 _ 인테리어 디자이너 TIP

인테리어일을 시작 한지 이제 7개월 차가 되었습니다. 일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건 자료를 축적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앞으로 제 블로그에 인테리어 업무에 대한 TIP들을 소개하

spaceinj.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