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의 필기노트

조명의 배광 형태 알아보기

by 에이정 2021. 8. 1.
반응형

이전 포스팅에서는 조명기구의 선택과 중요성에 대해서 설명했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소개할 주제는 배광 형태이입니다. 배광 형태는 크게 간접조명, 반 간접조명, 전반 확산 조명, 반 직접 조명, 직접 조명이 있습니다. 조명의 배관 형태 역시 잘 선택하면 공간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조명 배광의 형태와 사용되는 방식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1. 간접조명

 

 간접조명은 공간 전체의 조도에 영향을 끼치지 않고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배광 형태로 벽이나 천장 등 구조물에 한번 반사되어 비추는 조명 방식입니다. 빛이 눈을 직접 비추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눈부심이 적고 조명이 은은하다는 것이 간접조명의 장점입니다. 단점은 물체를 바로 비추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물체가 잘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주로 사용되는 장소는 침실이나 호텔의 객실처럼 휴식을 취하는 공간에서 공간 전체에 편안함을 주기 위해 사용되고 카페나 의류 매장, 펍 등에 분위기 연출을 위해서도 사용하는 조명입니다. 

 

간접조명의 설치 위치는 주로 가구의 하부, 거울의 뒷면, 그리고 천장이나 벽 등 구조물 내부에 설치하고, 광원은 감추고 빛은 보이게 하는 것이 설치의 핵심 포인트입니다.

 

2. 반 간접 조명 

 

벽이나 천장으로 반사되는 빛과 조명기구에 투과되는 빛을 이용해 간접조명과 마찬가지로 분위기를 연출하는 조명으로 사용합니다. 전반적으로 음영을 주기 위해 사용하며, 빛이 약해 작업등으로 사용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조명입니다. 하지만 고도의 집중도가 요구되는 작업을 하는 공간에서는 눈의 피로도를 낮추기 위해 사용하는 것을 간간히 볼 수 있습니다.

 

3. 전반 확산 조명

 

조명기구의 상, 하, 좌, 우 모든 방향에 빛을 발산하는 배광입니다. 조명기구에 생기는 그림자가 5개의 배광 형태 중 가장 적은 조명으로 조도를 증가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배광입니다.

 

전반 확산 조명은 빛이 공간에 골고루 퍼질 수 있도록 유도하는 조명이며 조도가 밝은 조명 중 눈부심이 적은 편에 속합니다. 주로 사용되는 공간은 식탁 위나 사무실 등이 있습니다. 

 

 

4. 반 직접 조명 

 

빛이 대부분 아래로 향하나 10~40% 정도의 빛이 천장을 향하게 하여 작업면의 조도와 공간의 조도를 동시에 높여주는 역할을 하는 조명입니다. 반 간접 조명과는 반대로 빛이 많아 물체를 확실히 식별해야 하는 공간에서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무실이나 주택의 거실 등에서 사용하는 조명입니다. 

 

5. 직접 조명 

 

빛을 한 방향으로 비춰 대상물을 직접 비추는 배광 형태입니다. 작업면에 한에서 높은 조도를 얻을 수 있지만 주위와의 조도 차이가 매우 큰 배광 형태입니다. 

작업면에 조도가 높으면 눈에 피로도가 높아지며 오랜 시간 작업을 하는 장소에서는 다소 부적합한 배광 형태입니다.  

 

주로 사용되는 용도는 미술관이나 갤러리에서 작품의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스폿 라이트 형태로 사용하며, 무대나 취조실 등에서도 사용되는 조명입니다. 

 

직접 조명의 경우에는 단일 조명으로 사용하면 주변의 조도와 작업면의 조도가 심하게 맞지 않아 미관상 보기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을 한 내용처럼 조명은 배광 형태에 따라 빛이 퍼지는 방향이 달라지고 그로 인해 용도가 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