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의 필기노트

발 뻗고 편안히 쉴 수 있는 소파 카우치 (couch) 소파

by 에이정 2021. 8. 15.
반응형

소파는 거실의 가구 중 대표적인 휴식의 용도로 사용하는 가구입니다.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하고 대다수의 소파는 공간이 넓은 거실이나 접견실 등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하는 공간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구는 사용하는 장소니 용도가 다양해질수록 다양한 종류로 나뉘게 되는데 소파도 마찬가지입니다. 

잘 꾸며진 화이트톤 거실에 배치된 카우치 소파의 모습 'ㄱ'자 형태로 편안해 보이는 것이 인상적이다.
출처 'Pinterest'

이 포스팅에선 소파의 종류 중 휴식에 용도로 활용되고 있는 카우치 소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카우치 소파의 특징 

 

카우치 소파의 앞 글자 카우치(Couch)는 고대 프랑스어 Coucher(눕다)에서 유래된 말로 직역하면 누울 수 있는 소파입니다. 'ㄱ'자 모양으로 만들어져 소파의 끝부분에 다리를 뻗을 수 있는 카우치가 있는 것이 특징이고 등받이에 상체를 기대고 카우치에 다리를 쭉 뻗어 편안한 자세를 만드는 것이 카우치 소파를 만든 목적입니다. 이때 카우치는 소파와 카우치가 합쳐져 있는 방식과 모듈형으로 분리되어 있는 방식이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장단점을 설명할 때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2. 카우치 소파의 장점

 

카우치 소파에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정면을 응시한 채 뭄을 기대어 휴식을 취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기존의 일자형 소파에서는 소파에 누워 정면에 있는 소파를 시청하려면 옆으로 누워야 했으며 독서를 할 때도 누워서 하려면 엎드리거나 옆으로 누워서 봐야 했습니다. 

일자형 소파에 옆으로 누워 목이 불편한 자세로 누워있는 아이의 모습이 담긴 이미지
소파에 불편한 눕는 예시

이러한 자세는 오랜 시간 지속되면 건강상 좋지 않은데요. 카우치 소파는 일자형 소파의 이러한 단점을 보안하면서 만들어진 소파입니다. 뿐만 아니라 일자형 소파는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하면 눞지 못하는데 카우치 소파는 1인에 한에서는 편안한 자세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카우치 소파의 모양은 그 외의 공간을 분리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카우치 부분을 창가나 벽과 벽이 만나는 '코너'에 두는 것이 아니라 거실과 복도를 나누는 역할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카우치 소파의 단점 

 

카우치 소파는 발 뻗는 카우치까지 포함하면 다소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가구입니다. 때문에 사기 전 내가 사용하는 공간에 카우치 소파를 놓았을 때 너무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는 않는지 꼭 체크해야 합니다. 

 

특히 일체형의 경우에는 한번 위치를 정하면 팔걸이 때문에 위치를 변경할 수 없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는데요. 만약 사용자가 가구의 위치를 자주 변경하거나 이사를 자주 가서 일정한 공간에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모듈형 소파를 구입한 후 앞에 스툴을 두는 방식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카우치 소파는 장점과 단점이 확실한 소파입니다. 

자세를 편안하게 하고 공간을 나누는 것은 확실히 큰 장점이나 그에 비해 공간을 다소 많이 차지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아무리 이쁘고 이로운 소파라고는 하지만 이 소파를 두어서 다른 것을 할 수 없다면 그것은 매우 큰 단점이 될 것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카우치 소파는 소파를 사용하는 시간이 길거나, 소파를 휴식에 용도로 활용하는 분 그리고 공간을 넓게 활용할 수 있는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있는데요. 카우치 소파를 살 계획인 분들은 다시 한번 소파를 사용하는 시간이 많은지, 소파를 둘 공간이 넉넉한지 다시 한번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