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의 필기노트

내 생활에 알맞는 몰딩 고르기 - 몰딩의 마감 종류(MDF, PVC)

by 에이정 2021. 9. 5.
반응형

우리가 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몰딩은 모양과 쓰임새에 따라 이름이 달라지며 쓰임새에 따라 마감재가 달라집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몰딩이 어떤 마감재로 사용되는지, 어떤 마감재가 우리의 상황(환경, 경제적인 요소 등)에 잘 맞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몰딩 마감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목재를 활용한 몰딩입니다. 목재는 MDF, 집성목, 그리고 원목이 주로 사용되며 활용 빈도는 대부분 MDF > 집성목 > 원목 순입니다. 두 번 때로 사용하는 몰딩은 PVC(플라스틱의 한 종류) 몰딩입니다. PVC는 장판 재질의 굽도리, 노본 등의 재품이 있고 딱딱한 성질의 재품이 있는데 이는 그냥 플라스틱 몰딩이라고 불립니다. 

 

1. 목재 몰딩 

나무로 마감한 몰딩, 낡아있는 몰딩의 이미지가 엔틱한 모습을 연출하고 있다.
다양한 목재 몰딩

위에서 언급했듯 목재는 MDF, 집성목, 원목 순으로 사용됩니다. 그 이유는 가격 순인데요 이와 관련된 포스팅은 별도로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1) MDF 몰딩 

톱밥이나 목재 짜투리를 압축해 본드로 굳힌 mdf의 모습 옆면에 고르지 못한 면이 특징이다.
MDF (중밀도 섬유판) 

MDF몰딩의 경우 크게 두 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바로 하도 처리를 한 하도 몰딩필름을 한번 감싼 래핑 몰딩으로 나뉩니다. 참고로 현장에선 마감재 처리한 몰딩을 'OO몰딩'으로 부르기보단 OO 처리한 몰딩으로 부릅니다. 

 

하도 처리한 몰딩은 페인트를 하도, 중도, 상도 처리하는 과정 중 한 번인 페인트 '하도' 처리를 한 몰딩입니다. 주로 벽면에 도장(페인트 칠)으로 마감할 때 사용하며, 몰딩을 시공하고 한 번에 도장작업을 해 작업하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에 웨인스 코팅 인테리어가 유행한 적 있었는데 그때 많이 사용되었던 몰딩입니다. 

 

필름을 래핑 처리해 사용하는 방식은 벽 마감이 필름이나 벽지일 때 모두 사용되고 있는 방식입니다. 필름을 래핑해 놓은 몰딩은 대부분 기성 상품으로 나와 길이가 2400mm로 대부분 일정한 길이의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이 몰딩은 작업을 하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단점으로는 몰딩과 몰딩이 만나는 사이에 이음매가 보이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때는 하도 처리된 몰딩을 사서 필름을 붙이는 방식이 필름도 깔끔하게 잘 붙고 이음매도 안 보이는 방식이라 여러 기술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방식입니다. 

 

2) 집성목 몰딩 

나무결이 보이지만 mdf와 마찬가지로 압축시켜 만든 목재
집성목

주로 가정집에서 많이 사용하며 대부분 MDF 몰딩을 사용하지만 특별히 방수에 좀 더 신경 쓰는 경우 사용합니다. 

MDF보다는 좀 더 나무 같은 느낌이 들지만 조금 더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원목 몰딩

 

나무 본연의 재질로 요즘 인테리어에서는 몰딩도 보기는 쉽지 않으며 특별히 공간에 컨셉이 있거나, 클라이언트가 특별히 요구하지 않는 이상 원목을 활용해 몰딩을 작업하는 경우는 굉장히 드뭅니다. 바로 그 이유는 단가와 시공방식이 입니다. 

 

원목의 경우 가공되어 나오는 다른 몰딩과 다르게 일일이 수작업을 해 재단을 해야 해서 인건비가 추가로 발생하고, 특히 수요가 적어 판매하는 곳이 드물고 무거운 만큼 양 중비가 더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원목이 주는 원목 특유의 아늑한 느낌이 있지만 몰딩이라는 적은 요소가 원목의 느낌을 잘 살려줄 수 있을지는 조금 의문이 듭니다.

 

2. PVC몰딩 

 

PVC몰딩은 플라스틱의 한 종류인 폴리염화비닐로 만들어진 몰딩입니다. 플라스틱답게 물에 강하고 시공하기 편리해 셀프 인테리어용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는 제품입니다. 

 

1) 굽도리, 노본 몰딩

노본 몰딩으로 접착력이 조금 약해 떨어질듯한 아슬아슬한 모습
노본, 굽도리 몰딩

인터넷에서 검색만 하면 흔히 구할 수 있는 재품으로 보통 원룸 등 혼자 살거나 구옥 등에서 볼 수 있는 제품으로 우리가 간혹 볼 수 있는 장판과 같은 재질의 몰딩입니다. 

 

가격이 저렴하고 테이프처럼 돌돌 말려 나올 정도로 말랑말랑한 성질을 띄고 있어 셀프로 간단히 시공하기도 좋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오래된 원룸 고시원 등에서 사용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2) PVC(플라스틱) 몰딩

안쪽은 텅 비어있는 단면 모습.
PVC 몰딩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PVC몰딩은 플라스틱 몰딩입니다. 

PVC몰딩 역시 셀프 인테리어 할 때 사용되기도 하며 가벼운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방수가 잘 되어 주방과 같이 방수가 반드시 필요한 곳에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기성 재품으로 나오기 때문에 몰딩과 몰딩 사이의 이음매가 노출되고 사용자에 따라 조금 안 좋게 보일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는 목재에 관한 내용이 다소 나왔는데요 목재에 관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의 글을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인테리어에 사용되는 목재 알아보기

 

인테리어에 사용되는 목재 알아보기

인테리어에 사용되는 목재는 종류가 다양하며 그 사용 용도 또한 매우 다양합니다. 그중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목재는 파티클 보드, MDF, 합판, 원목 이렇게 4가지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spaceinj.tistory.com

 

몰딩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지만 몰딩 마감재의 종류 역시 매우 다양합니다. 물론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몰딩은 몇 개 없지만 마감의 차이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매우 달라지기 때문에 잘 기억하고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