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의 필기노트

쉽게 알아보는 토지이음 활용 방법 기초편-인테리어 디자이너 TIP

by 에이정 2021. 7. 12.
반응형

'토지이음'이라는 사이트는 이전 '루리스'에서 변경된 사이트입니다. 토지이음은 건물의 법적 용도, 해당 지자체의 법규, 개별공시지가 등 건물의 전반적인 정보와 건물에 해당되는 법, 규제 등을 쉽고 빠르게 알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이트입니다.

 

인테리어를 하면서 가장 어려운 것이 '법'이라는 것은 지난번 '국가법령정보센터 활용법' 포스팅에서도 언급했었습니다. 국가법령정보센터는 모든 법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사이트임은 분명하지만 내가 봐야 할 법이 어떤 법인지 상세히 알려주진 않는데요. 오늘은 건물, 땅에 대한 정보를 친절하게 알려주는 사이트 '토지이음' 사이트의 사용법을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 토지이음의 법규 내용은 참고 자료로 사용해야하며 해당내용은 법적효력이 아닌 참고자료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쉽게 알아보는 국가법령정보센터 활용 방법 _ 인테리어 디자이너 TIP

 

쉽게 알아보는 국가법령정보센터 활용 방법 _ 인테리어 디자이너 TIP

더보기 [분류 전체보기] - 쉽게 알아보는 소방안전원 활용 방법 _ 인테리어 디자이너 TIP 인테리어일을 시작 한지 이제 7개월 차가 되었습니다. 일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건 자료를 축적하는 것이

spaceinj.tistory.com

 

1. 도시계획 

우선 토지이음 사이트를 이용하기에 앞서 도시계획에 대해서 이해해야 하는데요. 급하신 분들은 2. 토지이음 사이트 활용방법부터 봐주시면 됩니다.

 

미국의 도시 맨하튼 전경 

도시계획이란 '도시내 사람들의 주거 및 각종 활동과 관련해 공간의 배치 및 규칙을 세우는 일'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출처 '토지이음'사이트 '처음오셨나요?'),(이미지를 누르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럼 도시계획이 꼭 필요한 것인지 생각해 볼 수 있는데요. 토지이음 홈페이지의 '처음 오셨나요'에서는 도시계획이 필요한 이유를 '급속한 산업화, 도시화로 경제성장을 이룬 만큼 부작용으로 인구의 도시집중 과밀화, 무질서한 확산, 고령화와 저출산, 지방 소멸 등의 도시문제를 완화 또는 해소시키고 먼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필요' 하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2. 토지이음 사이트 활용방법

먼저 링크를 통해 '토지이음' 사이트에 접속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토지이음' 사이트- 메인화면),(이미지를 누르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배너는 '주소 검색''주소 지도로 찾기'입니다. 먼저 소개할 내용은 '주소 검색'을 활용한 열람 방법입니다.

 

저는 이번 시간에 예제로 '서울 시청'의 주소를 활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토지이음 사이트 활용 방법_  주소 검색

(출처 '토지이음' 사이트- 주소 검색방법)

우선 찾고자 하는 곳의 주소를 검색창에 입력하거나 찾아서 선택합니다. 

이때 찾아서 검색하실 경우 '일반'이 보이는 선택창이 있는데 클릭해보면 '일반'과 '산'이 있습니다. 만일 '산'을 선택해 놓은 뒤 도시의 주소를 검색할 경우 해당 주소를 찾을 수 없다고 나오니 도시의 주소를 검색하실 분들은 반드시 '일반'을 선택하고 열람을 하시기 바랍니다.

 

2) 토지이음 사이트 활용 방법_  주소 지도로 찾기

 

 

토지이음사이트-주소지도찾기-배너-이미지
(출처 '토지이음' 사이트- 주소 지도로 찾기)

다음 주소 지도로찾기는 주소 검색 오른쪽 배너를 위의 이미지처럼 지도가 뜹니다. 

 

토지이음사이트-주소지도찾기-배너를-각각-설명하고있는-캡처이미지
(출처 '토지이음' 사이트- 주소 지도로 찾기)

가장 왼쪽의 검색창은 주소를 입력하는 '검색창'입니다. 검색창에 주소를 '지번'이나 '도로명'을 검색하고 엔터를 부르면 위의 이미지처럼 지도의 위치가 검색창에 입력한 주소로 바뀝니다.

 

가운데의 말풍선을 설명하기 전에 아래의 창을 보면 '카카오'의 지도와 '네이버'의 지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옆에 있는 '일반''위성'은 각각 그림 '지도''위성지도'를 보이게 하는 배너입니다.

 

가운데의 말풍선에는 검색한 주소의 '지번'과 '도로명'을 알 수 있고, '토지이용 계획''도시계획'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출처 '토지이음' 사이트- (왼) 토지이용계획열람, (오) 도시계획 열람)

오늘은 토지이음 활용방법의 기초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다음 포스팅 때는 토지이음 활용방법 심화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