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의 필기노트

인테리어의 꽃 '조명' 이해하기 4편 - 샹들리에, 펜던트

by 에이정 2021. 7. 12.
반응형

이전 포스팅에서 조명기구의 역할이 광학적 요소와 미적 요소인 것을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조명기구 중 가장 화려하고 우아한 '샹들리에'와 현대 조명 장식 중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펜던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양한 조명 중 샹들리에와 펜던트를 표시한 이미지
조명의 종류 중 샹들리에와 펜던트 이미지

인테리어의 꽃 '조명' 이해하기 3편 - 조명기구의 역할

 

인테리어의 꽃 '조명' 이해하기 3편 - 조명기구의 역할

오늘날 조명기구는 샹들리에, 펜던트, 벽등 등 매우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종류가 다양한 만큼 각각의 제품들 마다 사용 방식과 어울리는 장소가 전부 다릅니다. 조명기구의 역할에는 크게

spaceinj.tistory.com

 

1. 샹들리에

 

샹들리에는 중세 유럽의 영화를 봐도 나와있듯 역사가 깊은 조명입니다.

어두운-배경에-샹들리에가-빛을-밝히고-있는-이미지
샹들리에 이미지

샹들리에는 그만큼 역사가 깊은 조명인데요. 같이 매달려있는 유리와 크리스털에 빛이 여기저기 반사되는 모습을 보면 왜 오랜 시간 동안 사용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샹들리에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어떠한 장단점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샹들리에의 특징

위에서 언급했듯 샹들리에는 유리와 크리스털을 조명과 함께 장식해 놓은 매우 화려하고 우아한 조명입니다. 

이전의 샹들리에는 유리, 크리스털 등과 함께 촛불을 사용해 불을 밝혔으며 이는 점차 촛불 모양의 조명- LED 조명- 조명기구 순으로 발전했으며 오늘날의 샹들리에는 전통적인 샹들리에와는 굉장히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공간조명' '(좌: 아르네스 크리스탈 11등 펜던트 우:티파니 15등 펜던트)

 

2) 샹들리에의 장점

샹들리에의 대표적인 장점은 화사함과 밝기입니다.

유리나 크리스털 같이 빛이 잘 반사되는 액세서리가 장식으로 있어 적당히 눈부시고 장식적으로 매우 화려합니다. 

특히 빛이 퍼지는 과정에서 공간 전체의 조도를 잘 살리기 때문에 공간이 밝아 보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샹들리에의 단점 

 

샹들리에의 단점은 바로 크기가 크고 무겁다는 것입니다.

샹들리에는 화려하고 장식적인 요소로는 매우 훌륭하지만 부피가 크고 그만큼 무게 무겁기 때문에 조명계획을 할 때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방에 크기에 비례해 조명기구가 너무 크면 공간이 좁다는 느낌도 들고 보강을 제대로 하지 못한 상태에서 샹들리에를 설치하면 매우 위험한 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펜던트

 

우중충한-풍경에-주방이미지-기다란-조명이-포인트
펜던트 이미지

체인이나 전선, 와이어 등을 이용해 천장에 매달아 놓는 조명을 '펜던트'라고 합니다. 펜던트의 종류는 마감재와 광원의 개수 등에 따라 매우 다양한 상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1) 펜던트의 특징 

펜던트는 광원의 개수전구의 개수에 따라 1등, 2등, 3등 과 같이 불리며 이는 전구 하나는 1등, 전구 2개는 2등인 것입니다. 펜던트는 식탁을 비추는 단순 조명에서부터 거실이나 건물의 현관 등 매우 다양한 곳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흰색-배경의-3등-펜던트-이미지
3등 펜던트 이미지

2) 펜던트의 장점

펜던트의 장점은 매우 다양합니다. 플라스틱, 금속, 나무, 유리 등 다양한 소재를 활용해 만들 수 있고, 그로 인해 디자인이 자유롭다는 것입니다. 또한 소품적인 요소로 포인트를 주거나 빛을 집중시키는 직부등, 공간 전체를 밝히는 전반 확산 등 다양한 배광 형태를 지니고 있어 원하는 목적에 따라 디자인을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장점은 설치하기 간편합니다. 셀프 인테리어를 하는 분들은 이미 할 줄 아는 분들이 많고, 유튜브나 인터넷에 조금만 검색해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3) 펜던트의 단점

펜던트의 단점은 최근 들어 소비자가 직접 설치해야 하는 상품이 많아졌다는 것입니다.

 

이미 설치를 해봤거나 조립, 분해와 같은 일을 잘하는 분들은 금방 보고 따라 할 수 있지만 평소에 전혀 관심이 없다가 해보려는 입장에서는 매우 난감할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조명기구 중 샹들리에와 펜던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인테리어에 관심이 있거나 인테리어를 하려고 하는 분들 중 한 번쯤 음 조명을 고르는 데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겪어봤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간혹 클라이언트가 마감재나 장식을 고르는 상황에서 질문을 할 경우 제대로 알고 있지 않다면 당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저 역시 그런 경험이 있고 그럴 때마다 '공부를 매일 하자'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여러분들은 제 글을 보시고 미팅을 하실 때 당황하지 말고 자세히 알려 드렸으면 하는 마음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