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의 필기노트

인테리어의 꽃 '조명' 이해하기 5편 - 다운라이트, 실링라이트

by 에이정 2021. 7. 13.
반응형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조명은 천장에 부착하고 있는 조명입니다. 그중 지난 포스팅에서는 '샹들리에'와 '펜던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실링 라이트''다운라이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실링 라이트

실링 라이트는 ceiling(천장)과+ light(조명)의 합성어'천장에 부착하는 조명'이라는 뜻입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대부분의 실링 라이트는 천장에 직접 부탁하거나 매입하는 형태의 조명입니다. 

실링라이트를-설명하고-있는-이미지
ceiling light 실링라이트의 이미지

1) 실링 라이트의 특징

실링 라이트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대중적인 조명입니다. 흔히 가정용으로 많이 사용하고 관공서나 회사에서도 실링 라이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 실링 라이트의 장점

실링 라이트의 장점은 경제적인 요소와 빛의 효율이 있습니다.

우선 실링 라이트는 천장 면에 부착 혹은 매입해 설치하는 방식인데 이때 공간의 제일 높은 곳에 조명이 설치되어 빛이 보다 멀리 퍼져 집안 골고루 빛을 퍼트려 조도를 잡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광원이 적어도 조도를 잘 잡는다는 것은 전기사용량이 크게 감소합니다.

좁은 공간에서 몇 개 정도는 전기사용량의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하지만 사무실이나 병원, 은행 등 넓은 면적을 밝혀야 한다면 많은 전기세를 감당하기 어렵습니다. 이럴 때 실링 라이트를 사용하면 전기세도 절약하고 조도 또한 쉽게 맞출 수 있어서 쾌적한 환경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실링 라이트의 단점

실링 라이트는 경제적으로는 매우 좋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한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조도를 사용자 마음대로 조절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이전과는 다르게 많은 사람들이 인테리어, 집 꾸미기 등에 관심을 보이고 있고, 이에 따라 공간에 분위기 연출에 대해 신경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실링 라이트는 빛을 효율적으로 전달할 뿐 분위기를 조절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설령 조도를 설정할 수 있는 led를 부착해 사용하더라도 특정 부분을 비추는 등 분위기 연출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2. 다운라이트

 

다운라이트 역시 조명기구를 매입해 사용하는 방식으로 실링 라이트와 설치하는 방법은 동일합니다. 

그렇다면 '실링 라이트와 다운라이트는 똑같은 것 아닌가?'라고 질문을 하면 아니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1) 다운라이트의 특징

다운라이트는 특정 공간이나 조형물, 소품 등 오브제를 비추는 역할을 할 때 사용하며 스폿라이트와 유사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다운라이트들은 대부분 led이고 빛 또한 매우 강합니다.

 

2) 다운라이트의 장점

다운라이트의 장점은 바로 한 방향으로 빛을 비춘다는 것입니다.

 

사물, 조형물 등 입체감 있는 물건을 비추게 되면 강한 빛으로 인해 짙은 그림자가 생기는데 이대 우리는 물체의 입체감을 더욱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적 요소로써의 장점은 바로 음영이 확실히 생긴다는 것인데요.

이로 인해 공간을 입면으로 봤을 때 빛의 밝기가 달라져 조명설계를 잘한다면 분위기 있는 공간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3) 다운라이트의 단점

다운라이트의 단점은 바로 빛이 쌔다는 점입니다.

물론 이를 잘 사용한다면 훌륭한 장점이 될 수 있지만 잘못 사용하게 되면 일상생활을 하는 데 있어 굉장히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침실에 다운라이트를 할 때 사용자가 침대에 누웠을 때 그 빛이 사용자에게 보이는지 안 보이는지 꼭 인지하고 설계를 해야 하며 빛이 밝기 때문에 사람에 빛을 비추는 것보단 물체나 특정 장소에 빛을 비추는 것이 놓을 것입니다.

 

 

 

오늘은 흔히 알고 있을 법한 조명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봤습니다.

실링 라이트와 다운라이트는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대표적인 조명기구인데요. 많이 사용하고 있는 만큼 장점이 많은 반면 

인테리어적인 요소를 제외한다면 딱히 단점이랄 것이 없는 조명이었습니다. 

 

위에서 언급되었던 '샹들리에''펜던트'가 궁금하시다면 지난 포스팅을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인테리어의 꽃 '조명' 이해하기 4편 - 샹들리에, 펜던트

 

인테리어의 꽃 '조명' 이해하기 4편 - 샹들리에, 펜던트

이전 포스팅에서 조명기구의 역할이 광학적 요소와 미적 요소인 것을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조명기구 중 가장 화려하고 우아한 '샹들리에'와 현대 조명 장식 중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spaceinj.tistory.com

지금까지 생각하는 J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